본문 바로가기
#독.서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가 : 인생의 절반쯤 왔을 때 깨닫게 되는 것들

by 쭈자매러블리 2024. 3. 26.
728x90
반응형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가 : 인생의 절반을 넘어서 깨달음을 얻은 메시지

리처드 J. 라이더, 인생 코치의 대표작인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가'는 30여 년간 사랑받아온 베스트셀러로, 시대를 초월한 중요한 메시지를 전하는 책이예요. 
책은 '당신은 더 나은 삶을 살 자격이 있다'는 메시지로 시작하여, 우리가 언제 마지막으로 아무 걱정 없이 행복하게 웃었는지, 행복과 활기를 잊고 정체된 삶을 언제부터 살아왔는지 되돌아보게 하더라고요!

리처드 J. 라이더는 포브스에서 선정한 TOP 5 코치로, 이 책에서는 행복한 삶의 근본적인 의미를 탐구하고 또 성공보다는 성취, 목적지보다는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내면의 통찰력을 통해 더 건강하고 지혜로운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소개하는 책이랍니다. 
삶에서 불필요한 짐을 내려놓고, 과감하게 버리며, 나만의 인생을 지혜롭게 소유하는 방법을 알려줘요!

마지막으로, 리처드 J. 라이더는 독자에게 자신의 삶을 사랑하며, 마지막까지 그렇게 살기를 바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어요.

정리하자면,
목적의 중요성: 행복한 삶을 이루는 끈은 '목적'이예요. 목적은 아침에 눈을 뜨게 만들어주며, 그 방향을 유지하거나 새로운 길을 찾게 해줍니다.
삶의 목적을 현재 시제로: 삶의 목적은 항상 현재 시점에서 표현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중요한 결정과 변화를 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문 닫고 열 준비: 변화를 위해 준비되었는가? 새로운 시작을 위한 준비는 과거를 돌아보고, 가까운 사람들과 상담하며, 미래의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해요.
살아 있는 느낌: 인생의 위기는 자신이 살아 있는 느낌을 잃을 때 시작됩니다. 살아 있는 느낌은 우리의 재능을 발휘하고, 너무 무거운 짐을 짊어지지 않을 때 느낄 수 있어요.

본문중에서...

이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어 바람직한 삶을 이룰 수 있게끔 하나로 묶어주는 끈이 바로 ‘목적’이다. 설레는 마음으로 아침에 눈을 뜰 수 있게 해주는 분명한 목적의식이 있어야만 당신이 원하는 바람직한 삶을 향해 여행을 계속할 수 있다. 목적은 당신이 가고자하는 곳에 계속 집중할 수 있게 해줄 뿐 아니라 때로는 새로운 길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 _ 46쪽 / 02 바람직한 삶은 깨달음에 이르는 과정에 있다


모든 모험은 ‘내적 탐험’이기도 하다. 새로운 땅을 찾기 위해 아무도 가본 적 없는 곳으로 떠나기 위해서는 먼저 마음과 영혼을 다해 내적 여행을 해야 한다. ‘바람직한 삶’이라고 불리는 곳으로 떠나기 위해서도 이와 비슷한 내적 탐험이 필요하다. 우리가 걷고 있는 길의 지형을 조사하고 지도 위에 표시해야 한다. 이처럼 계획된 내적 탐험은 지금껏 해오던 방식이나 이제까지 걸어온 길을 무의식적으로 따르는 것과는 완전히 다르다. 그리고 이 내적 탐험이야말로 우리가 구하는 것을 찾을 수 있는 단 하나뿐인 길이다. _ 139쪽 / 05 성공했는가, 성취했는가

중요한 것은 삶의 목적을 현재시제로 표현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것이 항상 유효하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기 위해서다. 당신은 여러 가지 방법에 따라 살아왔다는 것을 깨닫게 될지도 모른다. 물론 살면서 그때그때 내린 결정들 뒤에는 언제나 목적이 숨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자신의 목적을 머릿속에 분명히 두고 있는 편이 훨씬 도움이 되며, 삶에 변화가 불어 닥치는 순간에는 특히 그렇다. 그렇게 해야 중요한 것들이 더욱 선명해지고 변화를 통해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으며 늘 건강한 선택을 내릴 수 있다. _ 159~160쪽 / 06 삶은 애초에 계획한 대로 되지 않는다

당신은 하나의 문을 닫고 또 다른 문을 열 준비가 되었는가? 새로운 곳, 새로운 모험, 새로운 가능성을 위해 당신이 기꺼이 포기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 만약에 새로운 곳으로 옮기 생각이라면 먼저 당신이 꿈꾸는 미래의 라이프스타일이 어떤 것인지 곰곰이 떠올려봐야 한다. 너무 멀리 가기 전에 우선 가까운 사람들과 이야기하며 자신의 생각을 객관적으로 살펴볼 필요도 있다. _ 213쪽 / 09 하나의 문을 닫으면 또 다른 문을 열 준비가 필요하다

살아 있다는 느낌을 찾아 방황하는 것. 그것이 곧 인생의 절반에서 만나는 위기다. 살아 있다는 느낌이 어디에서 오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그런 느낌은 마음, 몸, 감정, 영혼 그 어느 영역에서든 우리가 지닌 재능을 시험하고 발휘할 때 느낄 수 있다. 사람들이 나이보다 더 빨리 늙고 삶의 생기를 잃어가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짊어진 짐이 너무 무겁기 때문이다. _ 236쪽 / 11 지금과는 꼭 다른 삶을 살 필요는 없다

프롤로그: 내가 가진 모든 것이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가
01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가
02 바람직한 삶은 깨달음에 이르는 과정에 있다
03 인생에는 중요하지 않은 것이 더 많다
04 도대체 왜 이 짐을 모두 짊어져야 하는가
05 성공했는가, 성취했는가
06 삶은 애초에 계획한 대로 되지 않는다
07 인생의 여정을 함께할 친구를 가졌는가
08 이미 답은 내 안에 있다
09 하나의 문을 닫으면 또 다른 문을 열 준비가 필요하다
10 스스로 질문을 던지다
11 지금과 꼭 다른 삶을 살 필요는 없다
12 ‘타임아웃’이 충만한 하루를 만든다
13 길을 잃어야 새로운 길을 발견할 수 있다
14 내가 찾아야 할 것은 마지막 목적지가 아니다
에필로그: 내일의 목적을 갖고 오늘을 살아가라

1. 내면의 평화와 조화: 행복을 찾는 여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내면과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예요. 자신을 알고, 자신을 받아들이며, 자신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행복의 기초가 돼요!
2. 관계의 가치: 인생의 절반을 넘어서면서 가족, 친구, 동료와의 관계의 중요성을 더욱 깊게 느껴요. 진정한 행복은 서로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관계 속에서 발견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요.
3. 작은 것의 가치: 큰 성취나 목표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속의 작은 것들에 감사하며 살아가는 것이 행복을 느끼는 비결일 수 있어요. 작은 것 하나하나에 감사하며 살아가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아요.
4. 성장과 변화의 중요성: 인생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성장하는 과정이며, 그 과정에서 나를 발전시키는 것이 행복을 느끼게 해요. 자신의 한계를 돌파하며 새로운 것을 배우고 성장하는 것이 행복의 원동력이 될 수 있어요.
5. 미래의 희망과 현재의 즐거움: 미래의 계획과 목표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현재의 순간을 즐기는 것이 중요해요.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현재를 최대한 즐기며 살아가는 태도가 행복한 삶을 만드는 것이라고 느껴요.

인생의 절반을 넘어서면서 깨닫게 되는 것은 행복은 외부의 환경이나 상황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인데요. 내면의 풍부함과 조화를 이루며, 관계와 연결을 중요시하며, 작은 것에 감사하며, 변화와 성장을 추구하며, 현재의 순간을 즐기며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행복의 비밀이라고 느끼네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