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제.공

청년안심주택 신청방법 및 임대보증금 부족 시 지원 안내

by 쭈자매러블리 2024. 4. 8.
728x90
반응형

청년안심주택은 대한민국에서 19세 이상 39세 이하의 무주택 청년 및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임대주택 프로그램입니다. 이 주택은 특정 차량 가액 내에서 소유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우선적으로 공급됩니다.

이 주택들은 대중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이나 간선도로 주변에 위치해 있어 차량 없이도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청년안심주택은 초역세권에 위치해 있어 도보로도 빠르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 측면에서는 인접한 주변 시세의 30~85% 범위 내에서 공급되며, 경제적 여유가 부족한 청년들을 위해 보증금의 50%까지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이는 청년 4,500만원, 신혼부부 6,000만원까지 무이자로 지원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청년들의 다양한 요구와 취향을 반영하여 설계된 커뮤니티 시설도 제공되어, 주거 공간에서의 삶, 일, 놀이 등 다양한 활동을 함께 할 수 있는 '청춘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청년들의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

청년안심주택의 주요 장점과 관련된 사례

저렴한 임대료: 주변 시중 임대료에 비해 30~85%로 저렴한 임대료를 제공
금융지원: 민간 임대의 경우, 임대보증금의 50% 이내를 무이자로 지원

28세의 김 모씨의 사례를 통해 이 장점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김 모씨는 여유 자금으로 약 1,000만 원을 가지고 있었고, 보증금이 9,000만 원인 청년안심주택의 민간 임대에 입주하고 싶어했습니다.
결론적으로, 김 모씨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청년안심주택에 입주할 수 있었습니다:

보증금의 50%인 4,500만 원까지 무이자로 임대보증금 지원을 받았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통해 나머지 보증금의 80%인 3,600만 원을 대출받았습니다.
이를 통해 김 모씨는 자신의 돈 900만 원으로 청년안심주택에 입주할 수 있었습니다.

청년안심주택의 장점
편리한 접근성:
대부분의 청년안심주택은 지하철과 매우 근접한 위치에 있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합니다.
지하철과 버스 정류장이 인접해 출퇴근 및 통학 시간이 단축되어 워라밸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직주근접으로 인해 출퇴근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합니다.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도서관, 헬스장, 공용주방, 옥상정원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주거공간에 마련되어 있어 휴식과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취미 활동이나 휴식을 즐기기 위해 멀리 이동할 필요가 없어 삶의 질이 향상됩니다.

부대비용 절감:
모든 청년안심주택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풀옵션으로 제공되므로 가전제품 구매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청년들은 안전하고 편리하며 경제적으로도 이점을 가져가며 생활할 수 있는 청년안심주택을 선호하게 됩니다.

청년안심주택 지원 자격 , 신청 방법 및 절차
공공임대
대상: 혼인 중이 아닌 무주택자, 혼인 7년 이내의 신혼부부, 예비신혼부부, 만 6세 이하 자녀를 둔 혼인 가구, 한부모가족
지원 요건:
무주택 요건 및 소득과 자산 기준 충족
소득 및 자산 기준에 따른 우선순위 결정
1순위: 생계·주거·의료 수급자, 한부모 가족, 차상위계층 가구
2순위: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100% 이하 (총 자산 3억 4,500만 원 이하)
3순위: 본인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100% 이하이며 부모님과 본인의 소득 (총 자산 2억 7,300만 원 이하)
신청 방법: 
SH 누리집(서울주택도시공사 공식 웹사이트)에서 신청
절차:
모집공고 발표 확인
마감 기한 내에 청약신청 접수
서류심사 대상자 발표 및 소득과 자산 조회
본인의 소득 및 자산을 소명
당첨자 발표 및 계약 체결
공공지원민간임대

공공지원민간임대
대상 및 우선순위:
1순위: 자녀가 있는 신혼부부나 예비신혼부부, 6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가족
2순위: 자녀가 없는 신혼부부, 예비신혼부부
3순위: 6세 이하 자녀를 둔 혼인가구
4순위: 혼인가구
신청 방법: 
해당 민간사업자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
절차:
모집공고 발표 확인
마감 기한 내에 청약신청 접수
서류심사 대상자 발표 및 소득과 자산 조회
본인의 소득 및 자산을 소명
당첨자 발표 및 계약 체결

계약 및 거주 기간
최초 계약: 2년
연장 계약: 2년마다 가능 (연장 요건 및 기준 충족 시)
무자녀 신혼부부: 최대 6년
자녀 1명 이상 신혼부부: 최대 10년까지 거주 가능
이렇게 청년안심주택은 공공임대와 공공지원민간임대로 나뉘며, 각각 다양한 지원 자격 및 우선순위에 따라 입주가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입주자 모집공고 발표가 되면, 마감 기한 내에 청약신청을 접수해야 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서류심사를 거쳐 대상자를 발표하고, 대상자는 제출한 소득과 자산을 조회받게 됩니다.
계약 체결은 당첨자 발표 후 마지막 단계입니다.
청년안심주택은 경쟁률이 높기 때문에, 모집공고 발표와 마감 기한을 주의 깊게 확인하고 신속하게 신청 절차를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년안심주택의 임대보증금 부족 시 지원 방법
청년안심주택 임대보증금 지원 방법
지원 대상:
공공지원 민간임대의 특별공급 및 일반공급 입주예정자
임대보증금이 부족한 청년 및 신혼부부

지원 내용:
임대보증금의 일정 부분을 무이자로 지원
보증금이 1억 원 이상일 경우: 보증금의 30% 지원
청년의 경우: 최대 4,500만 원 지원
신혼부부의 경우: 최대 6,000만 원 지원
보증금이 1억 원 미만인 경우: 청년 및 신혼부부 모두 최대 4,500만 원 지원 (소득과 자산가액 기준 충족 시)

지원 절차:
임대차 계약 체결 후 임대보증금지원 약정서 작성
구비서류와 함께 청년안심주택 종합지원센터 방문하여 지원 신청
임대보증금 지원은 청년 및 신혼부부에게 재정적 부담을 줄여주는 큰 도움이 됩니다. 
보증금 부족 시 적극적으로 지원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사업이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대상: 서울시에 거주하는 19세부터 39세 이하의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인 청년 1인가구
지원 내용: 월 20만원 이하, 최대 12개월 동안 총 240만원까지 월세 지원
거주요건:
임차보증금이 8,000만 원 이하
월세가 60만원 이하인 건물에 거주
신청 방법 및 주의사항:
온라인으로 서울주거포털에서 4월 3일부터 23일까지 신청 가능
신청 기간이 지나면 지원이 불가하므로 주의가 필요
이 외에도 서울시는 청년과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다양한 금융지원 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는 청년안심주택 임대보증금 무이자 지원,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등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조건을 확인하고 해당하는 금융지원 혜택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