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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릿》: 흔들리지 않고 무엇이든 해내는 마음근력

    인간의 성취를 이끄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그릿(GRIT)’입니다. 김주환 교수의 《그릿》은 그릿이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대중에 소개한 책으로, 꾸준한 노력과 강한 정신력으로 어떤 목표든 달성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특히 이번에 새롭게 전면 개정판이 출간되면서, 뇌과학에 기반한 최신 연구 성과를 담아 성취의 근간인 ‘마음근력’의 개념을 새롭게 정의하였습니다. 그릿은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마음가짐을 다루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뿐만 아니라 직장인, 부모들에게도 실질적인 성취를 위한 방법을 설명합니다.

     

    그릿의 정의와 세 가지 핵심 요소

    김주환 교수는 ‘그릿’을 성취를 이끌어내는 세 가지 마음근력으로 정의합니다. 이 세 가지 마음근력은 각각 자기조절력, 대인관계력, 그리고 자기동기력입니다. 이들을 통해 성취력의 비밀을 풀어낸다고 할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자기조절력 (Tenacity)
      자기조절력은 우리가 목표를 향해 꾸준히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힘입니다. 김 교수는 전전두피질의 역할을 강조하는데, 전전두피질은 우리의 계획과 의지, 집중력을 담당하는 뇌의 부위입니다. 자기조절력은 이 전두피질의 활성화와 관계가 깊습니다. 즉, 자기조절력이 높다는 것은 목표를 향해 꾸준히 나아가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2. 대인관계력 (Relatedness)
      대인관계력은 인간 관계에서의 감정적 지지와 유대감을 뜻합니다. 김주환 교수는 친구, 가족, 선생님과의 좋은 관계가 성취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합니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할 때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3. 자기동기력 (Intrinsic Motivation)
      자기동기력은 외부의 자극이 아닌 내부에서 나오는 동기입니다. 즉,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내적인 욕구가 강할 때, 외부의 강요 없이도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지속적으로 해나갈 수 있습니다. 자기동기력을 키우는 것은 성취에 필수적입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하나로 묶여, 결국 ‘성장(Growing)’이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게 됩니다. 이 모든 요소가 잘 작동할 때, 우리는 어떤 어려움도 극복하며 목표를 이루는 데 성공할 수 있습니다.







    부모의 역할: 아이의 성취를 돕는 마음근력 훈련

    성적보다 중요한 것은 ‘그릿’! 자기조절력과 동기부여로 아이의 성취 도와주는 방법

     

    《그릿》에서 가장 중요한 메시지 중 하나는, 부모가 아이의 성취를 돕기 위해 해야 할 일입니다. 김 교수는 부모가 아이를 강제로 공부시키거나 지나치게 압박하는 것이 오히려 해롭다고 강조합니다. 공부는 단지 고통을 참으며 하는 일이 아니며,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는 과정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가 공부에 재미를 느끼고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성취를 이루는 데 필요한 세 가지 마음근력을 키울 수 있도록 훈련을 시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스스로 공부를 하고 목표를 이루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아이가 자기조절력을 키울 수 있도록 규칙적인 생활을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아이가 사회적 관계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친구와의 관계를 소중히 여길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성적은 지능보다 그릿에 달려 있다

    《그릿》은 성적을 단순히 지능이나 선행학습의 결과로 보는 기존의 인식에 도전합니다. 김 교수는 성적과 지능 사이의 상관관계는 0.5에 불과하며, 실제로 성적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는 그릿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곧, 성적을 잘 받기 위해서는 단지 지능이 뛰어난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꾸준한 노력과 끈기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김 교수는 “노력하는 능력”을 강조하는데, 이는 그릿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능이 뛰어난 학생이더라도 장기적인 목표를 향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능력이 없다면, 결국 성취를 이루기 어려운 것입니다. 즉, 목표를 향해 끈기 있게 지속적으로 나아가는 능력, 즉 그릿이야말로 성공을 이끄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입니다.

    아이가 공부하지 않는 이유는 '동기 부족' 때문

    아이들이 공부를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김 교수는 '동기 부족'을 지적합니다. 공부하고 싶지만 그 동기가 생기지 않는 경우, 아이는 그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부모는 아이가 내적으로 동기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외부의 강압적인 요구가 아닌, 아이가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향해 자연스럽게 나아가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부모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이를 위해 아이와의 대화에서 그들이 원하는 것을 이해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 필요한지 함께 고민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릿 훈련이 아이의 성취에 미치는 영향

    아이들이 공부나 일상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릿 훈련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릿을 훈련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단기적인 성과를 바라지 않고, 꾸준히 작은 성공을 이루어가는 것입니다.

    김 교수는 “성취는 단기적인 목표가 아닌 장기적인 노력의 결과”라고 말하며, 아이가 어느 한 순간에 완벽하게 성공하지 않더라도 끈기 있게 도전해 나가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이 과정에서 부모는 아이가 실패를 겪을 때 좌절하지 않도록 돕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마무리

    《그릿》은 이 책은 인간이 목표를 이루는 데 필요한 마음가짐과 그릿의 중요성을 다루고 있으며, 특히 부모와 아이의 관계를 중심으로 그릿을 어떻게 훈련할 수 있을지에 대해 실질적인 지침을 설명합니다. 성취를 위해 필요한 것은 단지 노력과 끈기가 아닌, 아이의 내면적인 동기와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 그리고 자기조절력입니다.

    부모는 아이가 이 세 가지 마음근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아이가 즐겁게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성적뿐만 아니라 삶의 여러 영역에서 뛰어난 성취를 이루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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