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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웅정은 그의 삶을 통해 얻은 지혜를 통해 우리에게 인생의 수업을 전합니다. 그는 축구, 독서, 노트를 통해 총 95년이라는 긴 시간을 가다듬어 지혜로 벼려냈다고 말합니다. 이는 그가 지식과 경험을 쌓는 과정에서 버리고 정제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지식과 지혜가 늘어날수록 버려야 할 것을 정확히 알고 집중해야 할 것을 분명히 알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손웅정은 그릇을 비워야 새로운 것을 담을 수 있다는 비유를 통해, 너무 많은 것을 가지고 있는 것보다는 오히려 필요한 것만 남기고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이는 소유물이나 정보의 과다한 축적이 오히려 우리의 삶을 무겁게 만들 수 있다는 경험을 바탕으로 한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손웅정은 책을 읽고 나면 조금씩 나아진 사람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이는 지식과 지혜를 습득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고 성장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손웅정의 말은 지혜와 성장을 추구하는 이들에게 영감을 주는 메시지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나는 읽고 쓰고 버린다』는 대한민국의 전 축구선수이자 현 축구 지도자인 손웅정 감독이 2010년부터 작성한 독서 노트를 기반으로 김민정 시인과의 수차례의 인터뷰를 통해 책으로 펴냈습니다. 이 책은 재치 있는 문학적 비유와 신선한 관점을 통해 일상을 새롭게 바라보게 하며, 손웅정 감독의 진심 어린 철학을 담고 있습니다. 독자들은 손웅정 감독과의 대화를 나누는 듯한 친근함과 함께 그의 철학에 깊이 감명받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은 손웅정 감독의 삶에서 추출된 열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리더, 코치, 부모, 청소, 운동, 독서, 사색, 통찰, 행복 등의 키워드를 통해 손웅정 감독의 삶과 철학을 탐구합니다. 책은 삶 속에서 책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인생을 이야기할 때 나눌 수 있는 모든 것을 담고 있으며, 손웅정 감독은 책 읽는 시간을 의도적으로 만들어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인생의 안내서가 없어도 책은 그 역할을 해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손웅정 감독은 2023년 3월 영국에서 독서 노트 여섯 권을 가져와 한국으로 돌아왔습니다. 그 동안 가족들에게 이 노트를 보여준 적은 없었으며, 호들갑스럽게 유난을 떨며 얼굴을 보일 일도 없었습니다. 손웅정은 책을 읽고 독서 노트를 작성하는 것이 그의 루틴이었기 때문에 이를 다른 이들에게 보여주지 않는 것은 당연한 선택으로 여겼습니다. 또한 악필 때문에 노트를 보여주기도 꺼려했습니다. 그러나 우연한 자리에서 만난 김민정 시인에게 이 노트에 대해 이야기하게 되었고, 그 이후로 손웅정은 자신의 독서 노트를 좀 더 큰 의미를 부여하게 되었습니다.

    김민정 시인과의 대화를 통해 손웅정은 자신의 독서 노트가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를 깨달았습니다. 처음에는 자신만을 위한 작은 일이었던 독서 노트가 다른 이들과의 소통의 창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그의 버림이 실제로는 그의 벼림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안도함을 느꼈습니다. 따라서 손웅정은 이제 자신의 독서 노트를 더 큰 의미를 부여하여 다른 이들과 공유하고자 하며, 부디 이를 너그러이 받아들여 주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2024년 4월에 글을 마무리했습니다.

    함께하며│나의 버림이 나의 벼림으로 이해받을 수 있다면 

    미리 보기 기본: “눈은 나부터 쓰는 거예요.” (p.13)
    멀리 보기 가정: “약속이 무너지면 가정이 무너져요.” (p.39)
    노후: “노욕처럼 추한 게 어딨겠어요.” (p.55)
    품격: “큰 종은 잡소리가 나지 않잖아요.” (p.73)
    깊이 보기 리더: “그 시간에 우리 팀 선수 챙기지, 상대 팀 전술 챙기지 않는다고요.” (p.93)
    코치: “세상이 나빠지는 건 공부 안 하는 사람들이 지도자 노릇을 해서예요.” (p.109)
    부모: “높은 나무 위에서 내려다보듯 거리를 두고 지켜보는 일이 아닌가 하고요.” (p.127)
    훔쳐 보기 손웅정의 독서 노트 (p.143)
    넓게 보기 청소: “이 몰입은 어디에서 오는가 하면, 단순함이거든요.” (p.165)
    운동: “우리가 돈을 벌어도 몸이 벌잖아요.” (p.175)
    독서: “이 힘든 걸 계속하다보니까요, 내 삶이 쉬워지는 거예요.” (p.189)
    높이 보기 사색: “답은 꼭 못 빨아들여도 제 내면으로 끊임없이 청소기를 돌려보는 거요.” (p.203)
    통찰: “우리 아이들 그래서 제가 혹사 안 시키는 거예요.” (p.219)
    행복: “발밑에는 축구공이 있고, 손끝에는 책이 있잖아요.” (p.233)


    다른 건 볼 것도 없어요. 우리의 생활을 한번 들여다보자고요. 화장실 변기는 어떻게 쓰나. 침대 이부자리는 어떻게 쓰나. 식탁 유리는 어떻게 쓰나. 책상 서랍은 어떻게 쓰나. 자동차 트렁크는 어떻게 쓰나. 그렇다면 사무실 자리는 또 어떻게 쓰나. 매일같이 쓰는 생활공간일 텐데 저마다 그 자리의 상태는 지금 어떠한가. 항상 청결할까요. 우리가 깨끗한 것은 그렇게 좋아하면서도 스스로 그렇게 만드는 건 또 아주 귀찮아한단 말이죠. 게을러서, 나태해서. _「기본」

    그렇죠. 결국 불편함은 노력이에요. 내가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잖아요. 그런데 이 불편함이 지속된다는 건 한편으로는 내 몸에 좋은 습관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얘기잖아요. 처음에 그 노력은 한 사람의 습관을 만들지만, 그다음부터는 그 한 사람을 만들지요. 습관이라는 건 처음에는 얄팍한 거미줄 같아도 시간이 지나면 강철 같은 쇠줄이 되지요. 제가 강연중에 가끔 이런 얘기를 해요. 게으른 자는 하지 않은 일로 평가받고, 부지런한 자는 한 일로 평가받는다고요. 부지런한 사람은 눈을 치워 길을 내며 가는데, 게으른 사람은 그저 눈이 녹기만을 기다리고 앉았다고요. 시인님 바로 아시네요. 눈 오면 저 바로 쓸러 나가죠. 내가 쓸지 그럼 누가 쓸겠어요. 눈은 나부터 쓰는 거예요.(웃음) 말이 끊어졌는데 게으른 사람은요, 떡시루를 옆에 놓고도 굶어 죽어요. _「기본」

    사랑은 일시적인 질병이라고, 젊은 남녀가 눈 띵 맞아가지고는 눈먼 채로, 또 눈먼 줄도 모르고서 하는 게 결혼이잖아요. 저도 물론 그랬지만, 부부 역할도 부모 역할도 배우지 못한 채로 우리가 결혼을 하고, 애를 낳고, 그런 상태에서 또 아이를 키우게 된단 말이죠. 그 무지가 얼마나 무시무시한 거냐면요,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니까 부모가 제 틀에 제 자식을 딱 끼워 맞춰버리는 거예요. 좀 비약해서 말하자면 그건 부모가 자식을 안 보고 자기를 본다는 거거든요. 그러니 부모가 자식이 무엇을 좋아하고, 또 어떤 꿈을 꾸고 있는지, 어떻게 잘 알 수가 있겠어요. 다만 저의 경우 좀 달랐던 것이 애나 저나 꿈이 축구였잖아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잖아요. 좋은 시범은 백 번의 설명보다 낫다고 제가 할 수 있는 건 아이보다 먼저 운동장에 나와 더 많이 뛰는 일이었어요. _「가정」


    저는 매일같이 운동하잖아요. 제가 워낙에 단순한 걸 좋아하니까요. 물론 제 성격상 몸에 뭐 붙을 새가 없기도 하지만요. 제가 “흔들리면 지방이다” 가끔 우스갯소리도 하는데요, 예전부터 저는 다이어트의 개념이라기보다 노년기를 어떤 몸으로 살 것인가 아주 근본적인 고민을 꾸준히 해왔던 것 같아요. 늙어 제가 건강하지 못하면 주변 사람들에게 큰 폐가 되잖아요. _「노후」

    집중하고 생각하라는 거예요. “내가 가르치는 게 다가 아냐. 그거 플러스 네 생각이야. 머리 써. 너 혼자 축구하는 거 아냐. 네 옆에 항상 상대 수비가 와 있어. 가상의 수비 위치를 계속 바꿔가면서 그때마다 네가 어떤 플레이를 해야 하는지 머리를 쓰라고. 축구는 즉흥이야. 축구는 순간이야. 축구는 머리야.” 일단 운동장 들어가면 사나워지라고 하죠. 너 그거 하기 싫으면 집에 가. 지금도 그거 거슬릴 때 엄청나게 야단을 치죠. 살펴, 살피라고! 그건 공간 정황을 빨리 인지하라는 거잖아요. 짧게, 단순하게! 그건 속도로 직결되는 거고요. 볼 가지고 지체하는 꼴을 내가 못 봐요. _「코치」

    그게 용기죠. 사전에는 다른 풀이겠지만 제가 내린 정의는 그래요. 용기란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때 일단 앞으로 가고 보는 거, 그거요. 지금 우리들 중에 사면초가에 놓이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어요. 그건 다 마찬가지 아니겠어요? 용기 있는 사람은요, 일단 가기부터 해요. 그리고 용기 있는 놈한테는요, 길이 생겨요. _「코치」

    애가 나가 사고라도 칠까, 혹시라도 나쁜 애들하고 어울릴까, 하는 부모의 불안이 아이한테 고스란히 전해질 때 역반응이 나는 거예요. 비겁하면 안전할 수 있어요. 배가 항구에 묶여 있을 때 안도가 되는 것처럼요. 그런데 애 말고 내 안심만을 생각할 거냐고요. 애를 위한다고 시작한 일이 나를 위함으로 귀결이 된다면 그건 타깃이 엇나간 일이잖아요. 애들 교육은요, 저는 무조건 역지사지로 접근했어요. 나 어렸을 때 생각을 가장 먼저 하고, 제 즉흥적인 지금의 감정을 가장 뒤에 두고요. _「부모」

    결국 습관이죠. 우리 애들한테 제가 그래요. 머물렀던 자리에 흔적을 남기지 말라고요. 쓰레기를 단 하나라도 떨구지 말라고요. 내가 앉았던 자리에 남이 와 앉았을 때 불쾌감을 들게 하는 일을 단 한 가지라도 해서는 안 된다고요. 우리 아카데미 시계는요, 한 십 분씩 정시보다 빠르게 맞춰져 있어요. 왜긴요, 다들 제 성격을 아니까요.(웃음) 저는 같이 일할 사람인가 아닌가 뒷좌석이 어떤가 하고 자동차를 딱 타봐요. 정리됐나 안 됐나 트렁크 한번 열어봐요. 어쨌든 삶이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한 투쟁의 나날 아니겠어요? 피 터지게 싸워봤자 사람 앞에 완전이라든지 완성이라든지 이런 수식어 붙일 수 있냐고요. 영원히 그건 못 붙이는 일이잖아요. 완전한 사람이 어디 있고, 완성된 사람이 어디 있어요. 그래서 계속 청소하자는 거고, 고민하자는 거고, 운동하자는 거고, 책 읽자는 거예요. 성공 말고 가치를 좇자는 거예요. _「청소」

    말하자면 그건 제가 이 무게 저 무게 계속 들어올렸다 내려보는 과정 속에 제 몸을 알게 되고, 제 몸을 이해하게 되고, 어쩌면 제 몸의 그 한계까지도 받아들이게 된다는 말이잖아요. 운동은 사람을 겸허하게 해요. 내 능력 밖이다 하는 게 있으면 그걸 그 자리에서 바로 인정하게 만들어버리지요. _「운동」

    독서로 경쟁하자는 거 아니잖아요. 남을 이기고, 남보다 많이 소유하고, 남보다 높은 지위 갖고, 남 위에서 군림하자는 거 아니잖아요. 사람들한테 책 읽어라 하면 하나같이 바쁘다, 시간 없다, 그런단 말이죠. 맛있는 거 먹고, 재미난 거 보고, 편안하게 잘 시간은 있으면서 책 볼 시간은 없다고 한단 말이죠. 사실 저도 운동하고 독서, 매일같이 이 둘에 집중하는 삶이 진짜 쉽지만은 않거든요. 그런데 이 힘든 걸 계속하다보니까요, 내 삶이 쉬워지는 거예요. 힘든 운동하고, 힘든 독서하고, 이 힘든 두 가지를 매일같이 하니까요, 내 삶이 진짜 쉬워지는 거예요. _「독서」

    제가 백 번 천 번 다 같은 소리를 하잖아요. 책이라니까요. 축구 잘하고 싶어도 책이고, 헬스 잘하고 싶어도 책이고, 요리 잘하고 싶어도 책이고, 하다못해 정리 잘하고 싶어도 책이라니까요. 저는 책을 읽기 전보다 책을 읽은 후에 조금은 나아진 사람이 된 것도 같다고 감히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도 같거든요. 최소한 좋은 걸 보고 알게 되었을 때 이걸 되도록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픈 마음이 생긴 것만 봐도요. 앞서 시야에 대한 언급도 했지만 책을 몰랐다면 저는 아마 관점에 대한 이해가 없는 채로 세상을 여전히 편협한 시선으로만 바라보고 있었을 거예요. 어떤 상황에서든 답을 찾고 문제를 해결하려면 시야가 충분히 확보되어야 하잖아요. 어쨌든 제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부모나 어른이나 지도자의 전형을 제가 흉내라도 내보려고 애쓰게 된 데는 책의 도움이자 책의 혜택이 전부라 할 거예요. _「사색」


    그럼요. 아이는 곁에서 자기한테 집중하고 있는 부모를 귀신같이 알아버려요.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아이가 제 곁에서 부모를 느끼고 있으면요, 난관을 걸림돌로 안 보고 디딤돌로 여겨요. “괜찮아, 넘어져도 돼, 느려도 돼, 건너갈 수 있어.” 부모는 아이의 뒤를 따라가는 사람이지, 아이를 앞에서 잡아끄는 사람이 아니에요. 같은 풍風이라고 해도 촛불은 바람에 꺼지지만 모닥불은 바람에 더 잘 타잖아요. 그런 것처럼 연은 바람을 등지고 섰을 때 더 팽팽하게 날잖아요. 순풍보다 역풍에 더 잘 나는 게 연 맞잖아요. 부모들이 착각하는 것이 자식 잘되면 그거 자기 호강인 줄 알거든요. 그거 절대로 아니에요. 똑똑한 자식은 나라 자식이고, 돈 많은 자식은 사돈집 자식이고, 못났다고 구박하던 새끼만이 내 옆을 지킨다고, 살다보니까 옛말 그른 거 하나 없더라고요. _「행복」

    손웅정 감독은 독서를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과 지혜를 얻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는 영국에서 돌아온 독서 노트를 누구에게도 보이지 않았지만, 그 노트에는 그가 삶을 살아가며 부딪치고 극복한 난관들과 통찰력이 담겨 있습니다.

    독서는 손웅정에게 지금 간절하게 필요한 지식과 지혜를 찾기 위한 시도입니다. 그는 책과 저자의 지혜를 빌려 멀리 보고, 깊이 보고, 넓게 보며 어떻게 이 세상을 잘 살아나갈 것인지를 고민합니다.

    좋은 책을 발견하면 최소 세 번 이상 읽으며, 각 읽을 때마다 다른 색의 볼펜을 사용하여 노트에 필사합니다. 그는 외울 문장이나 중요한 단어들을 표시하고, 공부할 생각거리를 메모하여 책을 읽고 노트에 남깁니다.

    손웅정은 쓰지 않으면 머릿속에 남지 않는다고 믿기에, 기억에 의존하지 않고 기록으로 남겨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의 공부는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집중적으로 찾아내고, 필요 없는 것은 버리며 창조적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그의 공부 철학은 "눈은 나부터 쓰는 거"라는 기본에서 출발합니다. 손웅정은 자신의 몸에 글씨를 쓰는 것처럼 독서를 하고, 필사를 통해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정리하고 발전시킵니다.

    자기 성장과 발전에 대한 진지한 태도:
    손웅정 감독은 독서를 통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그가 삶의 다양한 측면에서 마주한 난관들과 통찰력을 책을 통해 얻고, 이를 노트에 기록하는 모습은 자기 발전에 대한 진지한 태도를 보여줍니다.

    창의적인 학습 방법: 손웅정 감독의 독서 방식은 창의적이고 효율적입니다. 책을 세 번 이상 읽고, 다른 색의 볼펜을 사용하여 필사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정보를 숙달하고 정리하는 과정이 흥미롭습니다.

    학습의 지속성과 반복의 중요성: 손웅정 감독은 좋은 책을 발견하면 세 번 이상 읽는 등 지속적인 학습과 반복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노력과 반복을 통해 지식과 경험이 정착되고,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기록의 중요성: 손웅정 감독은 기억에 의존하지 않고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과 통찰을 노트에 기록함으로써, 그의 경험과 지혜를 보존하고 발전시키고자 하는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자기계발에 대한 열정: 손웅정 감독은 자기계발에 대한 열정이 높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독서를 통해 자신의 시야를 넓히고 성장하는 모습은 우리에게 자극을 주는 바입니다.

    손웅정 감독의 독서 노트에 담긴 이야기를 통해, 지식과 지혜를 얻기 위한 열정과 노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의 예를 따라서 나도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발전해 나가는 자세를 가지고 싶습니다.

    이 책은 자기계발과 학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할만한 책입니다. 또한, 습관 형성과 학습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에게도 유익할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프로그램의 일부로 수수료를 받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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