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728x90
    반응형

    ★ 요즘 청소년들이나 2030대의 어휘력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에 대해 심각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 [양장]

    유선경 작가의 첫 필사책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는 《어른의 어휘력》과 《감정 어휘》로 어휘력 도서 최다 판매를 기록한 작가의 새로운 작품입니다.

    이 책은 어휘력과 문해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인 '필사'를 소개합니다. 유선경 작가는 단순히 책을 읽는 것만으로는 어휘력을 향상시키기 어렵다고 지적하며, 단계별 필사 가이드를 통해 어휘력, 문장력, 문해력을 체계적으로 기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오늘부터 하루 한 장씩 필사를 실천하며 나의 어휘력을 키워보세요.

    "필사, 그냥 베껴 쓰면 되는 거 아닌가요?"
    "필사를 하면 진짜 어휘력이 좋아지나요?"

    ★ 어휘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필사를 시작하는 당신이 읽어야 할 단 한 권의 책 ★

    최근 인공지능, 특히 챗GPT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며, 챗GPT의 언변과 논리에 많은 사람들이 놀라게 되었습니다. 챗GPT의 답변은 우리가 몰랐던 어휘력과 문장력을 돌아보게 하며, 다독과 필사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킵니다.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는 필사를 시작하거나 이미 하고 있는 사람들이 흔히 던지는 질문들에 답합니다. 단순히 책을 베껴 쓰는 것을 넘어, 소설, 시, 산문, 희곡 등 다양한 작품을 필사하며 어휘력을 끌어올리는 구체적인 방법을 단계별로 제시합니다. 저자가 엄선한 작품들을 필사하며, 어휘와 친해지고 어휘력을 기르는 비결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책은 필사한 문장에서 발견한 어휘를 재료로 글쓰기를 할 수 있는 지면도 마련되어 있어, '말맛'을 세세하게 느끼며 어휘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

    '쓰지 않는 말들은 결국 쓸 수 없는 말들이다'
    - 내 안의 숨은 어휘력을 찾아줄 134편의 실용적인 글쓰기, 필사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기본 어휘는 충분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채롭지 않은 표현들이 반복됩니다. 이는 새로운 어휘를 배우고 자신의 언어를 풍성하게 만들 기회를 제한하며, 빈약한 어휘는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게 합니다. 
    또한, 정보와 지식을 해석하는 데 있어서도 한계를 느끼게 합니다.

    이 책은 풍부한 언어 구사력과 빠른 문해력에 목말라 있던 사람들을 위해, 유선경 작가가 자신의 독서 경험과 필사 노하우를 결합해 만든 최초의 어휘력 필사책입니다. 하루에 한 장씩 10분 남짓 글쓰기를 통해, 그동안 사용하지 않던 표현과 어휘를 익혀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돕습니다.

    쓰지 않는 말들은 결국 쓸 수 없는 말이 됩니다. 이 책을 통해 사용하지 않던 말들을 꺼내어 사용하면서 어휘력과 문장력이 넓어짐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필사는 마음의 운동이자 명상이 되어 '어른의 교양'을 위한 공부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하루 한 장이라도 꾸준히 읽고 쓰는 기쁨을 느끼며 필사의 기쁨과 공부의 효용을 체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루틴의 힘을 통해 책상에 앉아 필사 시간을 기다리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받습니다.


    필사, 살기 위하여
    첫 번째 걸음, 어휘와 친해지기

    1. 의성어와 의태어를 활용해서 느낌 있는 글쓰기  
    미하엘 엔데 소설 《모모》 박경리 소설 《토지 5》
    황지우 시 〈너를 기다리는 동안〉 프랑수아즈 사강 소설 《패배의 신호》
    [나의 글쓰기] 쿵쿵! 쿵! 김유정 소설 《봄봄》
    신형건 시 〈봄날〉 권대웅 산문 〈두근거림〉
    [나의 글쓰기] 당신의 고동 소리 박목월 시 〈기계 장날〉
    문순태 시 〈멸치〉 김승희 시 〈새벽밥〉
    크리스티앙 보뱅 소설 《가벼운 마음》 권여선 소설 〈삼인행〉
    산도르 마라이 소설 《결혼의 변화(상)》 유선경 산문 〈통각 편 감정어휘〉
    [나의 글쓰기] 어떤 어휘가 당신에게 들어오나요?  
    2. 말맛 체험하기 : 언어적 직관을 터득하기  
    윤동주 시 〈소년〉 페데리코 가르시아 로르카 시 〈진심이다〉
    다니엘 글라타우어 소설 《새벽 세시, 바람이 부나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곡 《로미오와 줄리엣》
    가와바타 야스나리 소설 《설국》 한강 소설 《희랍어 시간》
    정지용 시 〈별똥〉 추사 김정희 시 〈봄빛 짙어 이슬 많고〉
    막심 고리키 소설 《어머니》 동파 소식 시 〈거문고의 시〉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소설 〈갓파〉 빅토르 위고 소설 《레 미제라블》
    유선경 산문 〈서로의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여라〉  
    3. 승자독식의 어휘를 대체하기  
    승자독식의 어휘 대신 쓸 수 있는 다양한 어휘들 오스카 와일드 소설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박완서 소설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전혜린 산문 〈긴 방황〉
    아멜리 노통브 소설 《이토록 아름다운 세 살》 에밀 아자르 소설 《자기 앞의 생》
    장영희 산문 〈‘특별한’ 보통의 해〉 칼릴 지브란 시 〈결혼에 대하여〉
    김애란 산문 〈부사副詞와 인사〉 미야시타 나츠 소설 《양과 강철의 숲》
    유선경 산문 〈관점을 이동시키면 생각의 그릇이 넓어진다〉  


    두 번째 걸음, 어휘력을 기르는 비결

    1. 관계의 시작, 관심  
    이효석 소설 〈메밀꽃 필 무렵〉 다자이 오사무 산문 〈나태라는 트럼프〉
    김애란 소설 〈벌레들〉 새 눈으로 관계를 맺게 해준 어휘들
    김남극 시 〈은행나무꽃〉 이태준 산문 〈가을꽃〉
    정지용 산문 〈꾀꼬리와 국화〉 이문재 시 〈파꽃〉
    최윤 소설 〈속삭임, 속삭임〉 박완서 산문 〈흔들리지 않는 전체〉
    파트릭 모니아노 소설 《어두운 상점들의 거리》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소설 〈인어공주〉
    샤를 피에르 보들레르 시 〈창문들〉에서 일부 미셸 투르니에 산문 〈뒤쪽이 진실이다〉
    프랑시스 잠 시 〈식당〉 사이하테 타히 산문 〈I like it〉
    2. 제대로 보기의 시작, 관찰  
    다비드 르 브르통 산문 〈침묵〉 알랭 드 보통 산문 〈시골과 도시에 대하여〉
    호프 자런 산문 〈뿌리와 이파리〉 황정은 소설 〈명실〉
    현기영 소설 〈아내와 개오동〉 올가 토카르추크 소설 《태고의 시간들》
    3. 관점의 변화를 이끄는 전환점, 묘사  
    김화영 산문 〈프로방스의 아침 시장과 카바용 멜론의 향기〉 룰루 밀러 산문 〈민들레〉
    델리아 오언스 소설 《가재가 노래하는 곳》 박목월 시 〈봄비〉
    우숙영 산문 〈낙엽과 단풍〉 김훈 산문 〈제주에서〉
    페데리코 가르시아 로르카 산문 〈카르데냐 성 베드로 수도원〉 장석남 산문 〈물 긷는 소리〉
    한승원 소설 〈그러나 다 그러는 것만은 아니다〉 귀스타브 플로베르 소설 《마담 보바리》
    카렌 블릭센 소설 《아웃 오브 아프리카》 박경리 소설 《토지 9》
    F. 스콧 피츠제럴드 소설 《위대한 개츠비》 백석 시 〈야반夜半〉
    자크 프레베르 시 〈아침식사〉  


    세 번째 걸음, 어휘가 주는 힘

    1. 공감력 : 타인의 세계에 응답하고 그 세계로 들어가다  
    페터 빅셀 소설 〈책상은 책상이다〉 나쓰메 소세키 소설 《마음》
    은희경 소설 《새의 선물》 하이타니 겐지로 소설 〈외톨이 동물원-서문〉
    백석 시 〈산숙山宿〉 천명관 소설 《나의 삼촌 브루스 리 1》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소설 〈귤〉 문태준 산문 〈쓰다듬는 것이 열애입니다〉
    김사인 시 〈조용한 일〉 메리 셸리 소설 《프랑켄슈타인》
    빅터 프랭클 산문 〈비통과 환멸〉 정끝별 시 〈밀물〉
    [나의 글쓰기] 공감의 이야기  
    2. 이해력 : 이분법적 구도에서 탈피해 입체적으로 해석하다  
    김현 산문 〈1987.7.1.〉 마거릿 애트우드 산문 〈어떻게 세상을 바꾸죠?〉
    니코스 카잔차키스 소설 《그리스인 조르바》 신영복 산문 〈희망의 언어, 석과불식〉
    에티엔 드 라 보에시 산문 〈습관, 자발적 복종의 첫 번째 이유〉 박홍순 산문 〈삼등 열차 안에서〉
    가쿠다 미쓰요 소설 《종이달》 폴 오스터 소설 《기록실로의 여행》
    루이제 린저 소설 《생의 한가운데》 카렐 차페크 희곡 〈로봇의 의미〉
    이병률 산문 〈심장이 시켰다〉 빌 브라이슨 산문 〈거의 모든 것의 역사-서문〉
    [나의 글쓰기] 새로운 관점의 발견  
    3. 통찰력 : 예리한 관찰력으로 사물이나 현상을 꿰뚫어 최선을 알다  
    파스칼 메르시어(페터 비에리) 소설《리스본행 야간열차》 마틴 슐레스케 산문 〈당신은 사랑받는 사람〉
    이청준 소설 《이어도》 버트런드 러셀 산문 〈걱정의 심리학〉
    김대현 산문 〈수경水境〉 마하트마 간디 산문 〈생각 2〉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산문 〈운명과 말다툼하지 않고〉 장자 〈제물론(齊物論,만물을 고르게 하는 이론) 제이第二〉
    정민 산문 〈스님! 무엇을 봅니까?〉 오스카 와일드 산문 〈문학, 비평, 저널리즘: 당신 자신을 창조하라, 스스로를 자신의 시가 되게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곡 《맥베스》 산도르 마라이 소설 《열정》
    [나의 글쓰기] 통찰력을 갖춘 나의 모습 상상하기  
    4. 자기조절력 : 감정이나 생각 등의 고삐를 쥐어 균형을 잡다  
    존 파울즈 소설 《프랑스 중위의 여자》 윌리 로니스 산문 〈몽트뢰유의 보헤미안, 1945〉
    박노해 시 〈호랑이 잡는 법〉 바딤 젤란드 산문 〈펜듈럼〉
    유선경 산문 〈구멍 난 채로도 잘 살 수 있다〉 에픽테토스 산문 〈내가 사랑하는 것들의 본질을 늘 기억하자〉
    칼릴 지브란 시 〈기쁨과 슬픔에 대하여〉 헤르만 헤세 소설 《데미안》
    이자현 산문 〈제이표(第二表: 두 번째 올리는 상소문)〉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산문 〈월든-맺는말〉
    레이첼 나오미 레멘 산문 〈진짜 이야기〉 미겔 데 세르반테스 소설 《돈키호테》
    빈센트 반 고흐 산문 〈많이 감탄해라〉 장건 시 〈떨리는 지남철〉
    [나의 글쓰기] 자기조절력에 관한 문답  
    5. 표현력 : 생각이나 느낌 등으로 추상화한 것을 말과 글로 구체화하다  
    오가와 이토 소설 《츠바키 문구점》 로버트 프로스트 시 〈창가의 나무〉 중 일부
    청허 휴정 시 〈여인숙을 지나다 거문고 소리를 듣고過邸舍聞琴〉 헤닝 만켈 소설 《이탈리아 구두》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정지용 시 〈압천〉
    베르톨트 브레히트 시 〈나의 어머니〉 이성복 시 〈느낌〉
    정현종 시 〈모든 순간이 꽃봉오리인 것을〉 최승자 산문 〈둥글게 무르익은 생명〉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 산문시 〈지복의 섬에서〉 [나의 글쓰기] 표현하기


    도서를 읽으면 청소년들과 2030대의 어휘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양한 문학 작품과 산문, 시 등을 통해 풍부한 어휘와 표현을 접할 수 있으며, 각 장에서 제공되는 글쓰기 연습도 어휘력을 키우는 데 유익합니다. 아래 몇 가지 이유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
    도서 목록에는 소설, 시, 산문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문체와 어휘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의성어와 의태어 활용:
    첫 번째 걸음에서 의성어와 의태어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면, 글쓰기의 생동감을 더하고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언어적 직관과 말맛 체험:
    언어적 직관을 터득하고 말맛을 체험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어휘력이 늘어납니다. 이는 독서와 글쓰기 모두에 큰 도움이 됩니다.

    관계, 관찰, 묘사 능력 향상:
    두 번째 걸음에서 관계 맺기, 관찰, 묘사 등의 주제를 다루며 어휘를 풍부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를 통해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는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공감력, 이해력, 통찰력, 자기조절력, 표현력:
    세 번째 걸음에서는 어휘의 다양한 힘을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공감력과 표현력은 타인의 감정이나 상황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위 도서는 단순히 어휘를 외우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문학 작품을 통해 어휘를 자연스럽게 익히고, 이를 통해 자신의 글쓰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년이나 2030대가 어휘력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반응형